음악/음악감상실

토머스 안 / Four Symphonies & Rule Britania

박연서원 2019. 10. 10. 08:05

Thomas (Augustine) Arne, 1710~1778


Four Symphonies

토머스 안 / 4개의 교향곡


Symphony No. 1 In C Major (8:31) 

  I – Allegro 3:02 

  II – Andante 2:15 

  III – Presto 3:11

Symphony No. 4 In C Minor (14:11) 

  I – Moderato 4:46 

  II – Larghetto 4:53 

  III – Vivace 4:29

Symphony No. 2 In F Major (9:25) 

  I – Presto 2:54 

  II – Andantino 3:11 

  III – Moderato Allegro 3:16

Symphony No. 3 In E Flat Major (11:17) 

  I – Andante E Più 4:57 

  II – Larghetto 3:10 

  III – Tempo Di Minuetto


Symphony No.1 in C Major

1. Allegro

2. Andante

3. Presto

Adrian Shepherd, cond.

Cantilena Orchestra



Four Symphonies

1. Symphony No. 1 in C Major

2. Symphony No. 4 in C Minor 8:38

3. Symphony No. 2 in F Major 22:58

4. Symphony No. 3 in E-Flat Major 32:29

Adrian Shepherd, cond.

Cantilena

Rec.: 1985


Rule Britannia

토머스 안 / 지배하라 영국이여 [영국 비공식 애국가]


Sir (Harold) Malcolm (Watts) Sargent, cond.

BBC Symphony Orchestra


Rule Britannia

Sarah Connolly, mezzo-soprano

David Robertson, cond.

BBC Symphony Orchestra, BBC Singers, BBC Symphony Chorus

Last Night of the Proms 2009, the Royal Albert Hall


Joseph Calleja, tenor

Jiří Bělohlávek, cond.

BBC Symphony Orchestra, BBC Singers, BBC Symphony Chorus

Last Night of the Proms 2012, the Royal Albert Hall


Rule Britannia

Tribute To The British Empire


Rule Britannia (The British Grenadiers Song with lyric annotations)


Thomas Augustine Arne (12 March 1710~5 March 1778) 영국


주로 극음악과 노래를 작곡했다. 그는 코벤트가든의 킹스트리트에 있는 가구 상인의 아들로 태어난 것으로 전해진다. 이튼에서 공부한 후 법률가가 되고 싶었던 그는 몰래 바이올린과 건반악기를 연습하여 완숙의 경지에 이르렀고 그러자 아버지도 음악가가 되려는 그를 더이상 반대하지 않았다.

후일 이탈리아 오페라 관현악단의 단장이 된 마이클 페스팅에게 몇 번 레슨받은 것을 제외하고는 독학으로 공부했는데, 그의 음악적 취향의 대부분이 형성된 곳은 오페라 극장(오페라를 보기 위해 하인 복장을 착용했음)이었다. 훗날 여배우 시버 부인으로 명성을 떨쳤던 그의 누이와 남동생에게 노래를 가르쳤으며 그들을 자신의 첫 극음악인 〈로저먼드 Rosamond〉(1733)에 출연시켰다. 조지프 애디슨이 1707년에 쓴 대본을 바탕으로 한 이 오페라는 '이탈리아 방식'으로 작곡되었으며 이 작품에 나오는 화려한 에어 〈Rise, Glory, Rise〉는 그후 40년 동안 불려졌다.

그는 곧 드루어리 레인 극장을 위해 막간음악과 부수음악을 작곡했으며 밀턴의 가면극을 존 달턴이 개작한 〈코머스 Comus〉(1738)로 영국 정상의 작곡가로서의 위치를 확고하게 다졌다. 그의 가볍고 경쾌하고 즐거운 선율 양식은 가면극 〈앨프레드 Alfred, a Masque〉(〈Rule, Britannia〉로 유명함)와 〈파리의 심판 The Judgement of Paris〉에 잘 나타나 있는데 이 두 작품은 1740년 클라이브든에 있는 웨일스 공(公)의 궁에서 공연되었다. 1740~41년 〈뜻대로 하세요 As You Like It〉·〈십이야(十二夜) Twelfth Night〉·〈베니스의 상인 The Merchant of Venice〉 등 셰익스피어의 희곡에 곡을 붙인 그의 노래들은 이러한 초기 양식의 절정을 보여주고 있다.

1744년경 드루어리 레인 극장과 복스홀 가든의 작곡가로 채용되었으며 다음 10년 동안 여러 편의 노래 모음곡집을 출판했다.

1759년 옥스퍼드에서 음악박사 학위를 받았고 2년 후 그의 오라토리오 〈유디트 Judith〉가 공연되었다. 곧이어 오페라 〈아르타크세르크세스 Artaxerxes〉(1762)를 작곡했는데 이 오페라는 19세기까지도 공연되었다. 생애의 마지막 10년 동안 스트랫퍼드 셰익스피어 기념제(1769 창설)를 위한 개릭의 송시에 곡을 붙였고 〈The Fairy Prince〉(1771), 메이슨의 〈Elfrida〉(1772), 〈커랙터쿠스 Caractacus〉(1776)를 위해 음악을 작곡했다. 그의 초기 선율 양식은 자연스럽고 우아하며 어느 정도 스코틀랜드·아일랜드·이탈리아 음악의 영향이 보였다. 마지막 몇 년 동안의 작품에는 설리번을 예견하는 오페라 부파 양식이 나타나고 있지만 그의 후기 음악은 이탈리아풍이며 장식적이다. 〈Rule, Britannia〉·〈Blow, Blow Thou Winter Wind〉·〈Where the Bee Sucks〉를 비롯한 노래의 작곡가로서 퍼셀과 마찬가지로 영국의 노래 유산에 커다란 업적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