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음악감상실

Hummel / 만돌린 협주곡, 비올라 환상곡 & 비올라 소나타

박연서원 2012. 4. 13. 13:41

 

 Mandolin Concerto in G major, S.28

 훔멜 / 만돌린 협주곡 G장조 작품 28

 Hummel, Johann Nepomuk, 1778~1837

 


I. Allegro Moderato E Grazioso (07:46) 

 


II. Andante Con Variazioni (04:39)


III. Rondo : Allegro (05:07)

 

 Fantasy for Viola and Orchestra

 훔멜 / 비올라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환상곡

 Hummel, Johann Nepomuk, 1778~1837

 

 

 Sonata in Eb major for Piano with Viola, 

 Op.5 No.3

 훔멜 / 비올라 소나타

 Hummel, Johann Nepomuk, 1778~1837


1악장, Allegro moderato
Ursula Duetschler- Fortepiano, Piano
Anna Barbara Deutschler, Viola

 


2악장, Adagio cantabile
Ursula Duetschler- Fortepiano, Piano
Anna Barbara Deutschler, Viola

 


3악장, Rondo.Allegro con moto
Ursula Duetschler- Fortepiano, Piano
Anna Barbara Deutschler, Viola

 

훔멜(Johann Nepomuk Hummel, 1778~1837, 헝가리)

피아니스트, 지휘자, 작곡가로 베토벤, 슈베르트와 동시대에
빈에서 활약했던 음악가로 모차르트에게 인정받아 2년 동안
사사했으며, 뛰어난 피아니스트로 작곡가로서도 베토벤과
견줄 정도로 명성을 떨쳤으며 그의 피아노 음악의 양식은
쇼팽, 리스트 등에게 선구자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는 어려서부터 음악적인 재질이 나타나 아버지에게 음악을 배웠으며 비인에서는 모짜르트에게 인정을 받아 2년간 배웠다. 당시 그는 피아노의 거장으로서 또는 작곡가로서도 베에토벤과 백중할 정도의 이름을 떨쳤다. 1878년 드레스덴에서 데뷔한 이래 여러 곳에서 연주 여행을 하였다. 1804-1811년, 하이든의 대리로 에스테르하지 후작의 악장을 지낸 바 있으며 1816년 시투트가르트의 궁정 악장, 1819년에는 바이마르 궁정 악장에 임명되어 그곳에서 생애를 마쳤다.

그는 피아노 음악에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더구나 근대적인 주법에 몇 개의 시사를 보여 주었다. 따라서 그 연주는 극히 아름답고 부드러운데 그 것은 아름다운 음형적인 장식에서 기인한 것이다. 그의 연주가 정열적이 아니라는 평판도 받았지만 그의 피아노 음악의 양식은 쇼팽, 리스트 등의 선구적인 역할을 하였다. 피아노 작품은 125곡을 상회하는데 7곡의 피아노 협주곡이 대표적이다. 지금도 그의 피아노 독주곡 “론도 파보리 Rondo favori”는 즐겨 연주되고 있다.

 
André Saint-Clivier   mandolin
Jean-François Paillard(cond)  Chamber Orch.   

 

만돌린(Mandolin)

류트족(族) 발현악기. 전체길이 약 60㎝이며, 등이 둥그렇게 튀어나온 울림통과 반음 간격으로 프렛이 나열된 지판(指板)이 목(네크)에서 울림구멍까지 이어져 있다. 현재 주로 쓰이고 있는 만돌린은 19세기 후반에 개량된 나폴리식이며, 스틸현(絃)을 사용하는데 복현(複絃)으로 되어 있으므로 음고적(音高的)으로는 4현이며, G-D-A-E로 조현(調絃)한다.

 

현은 겉판 아래쪽에서 위쪽의 기러기발을 지나 다소 뒤쪽으로 활처럼 굽은 줄감개까지 이어진다. 다리를 포개어 앉거나, 발받침을 사용하여 넓적다리에다 악기를 고정시키고 피크를 사용하여 연주한다. 특히 트레몰로연주법이 효과적이다. 뒷면이 평평한 플랫만돌린은 미국 컨트리음악인 블루그래스에 없어서는 안될 악기이다.

 

만돌린은 이탈리아에서 먼저 애용되었던 악기이며, A. 비발디는 만돌린과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을 작곡하였다. 또한 비슷한 시기에 W. 모차르트 등은 오페라의 세레나데에서 모두 만돌린을 사용했는데, 여기서 이 악기에대한 당시 사람들의 생각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