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기타연습실

연(鳶) - 라이너스(Linus)

박연서원 2019. 1. 21. 09:19

연(鳶)

                                 작사‧작곡 : 조진원, 노래 : 라이너스(Linus)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동네꼬마 녀석들 추운줄도 모르고 언덕위에 모여서
할아버지께서 만들어주신 연을 날리고있네
꼬리를 흔들며 하늘을 날으는 예쁜 꼬마연들이
나의 마음속에 조용히 내려앉아 세상 소식 전해준다

(**)  풀먹인 연실에 내 마음 띄워보내 저멀리 외쳐본다
하늘높이 날아라 내맘마저 날아라 고운꿈을 싣고 날아라
한점이 되어라 한점이 되어라 내 맘속에 한점이 되어라

동네꼬마 녀석들 추운줄도 모르고 언덕위에 모여서
할아버지께서 만들어주신 연을 날리고 있네 






기타레슨


1979년 8월 한여름의 찜통더위와 젊음의 열기로 후끈한 남산 자락의 장충체육관,

제2회 TBC 젊음이의 가요제가 열린 이곳에서 단연 사랑을 받았던 곡은 대상을 받은 "탑돌이"가 아니라 연대와 고대 연합 그룹싸운드인 라이너스가 부른 "연"이었다.

시원시원한 연주와 노래, 귀에 쏘옥 들어오는 멜로디가 당시 중.고등학생들에게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고 80년대부터 현재까지 응원가로도 사랑을 받고 있다.

젊은이의 가요제는 78년에 연포해수욕장에서 열렸던 "제1회 해변가요제"가 문패를 바꿔 달은 것이다.


라이너스 (Linus : 범수리 - 호랑이 얼굴을 한 독수리란 뜻)


고려대의 호랑이(범)와 연세대의 독수리를 합친 말로

연세대 출신과 고려대 출신으로 구성된 4인조 그룹을 표현했다.

당시 멤버는 최광수(기타, 보컬/고려대 3학년), 이규왕(드럼/연세대 3학년), 김광민(키보드/연세대 3학년), 문영삼(베이스/연세대 2학년), 김광현(기타/연세대 3학년)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조진원

사진 앨범 재킷


라이너스의 '연', 이명훈의 '얼굴 빨개졌다네' 등을 작사, 작곡했고 한국싱어송라이터협회 회장을 맡고 있는 조진원(연세대 언더우드특훈 교수, 시스템생물학과) 교수가 드라마에 또 도전한다. 생물학과 음악계를 평정한 것으로 모자라 연기까지 진출했다. 도대체 그의 재능의 끝은 어디일까.
이번에 출연을 결정한 드라마는 제국의 아이돌 동준이 주연을 맡은 웹드라마 '선택(방진현 연출)'이다. 웹드라마 '선택'은 김동준이 폐암 소송에서 담배회사 T&C에 패소한 아버지의 억울함을 풀기 위해 T&C에 입사, 회사의 음모와 비리를 하나씩 파헤쳐 나가는 과정을 실감 나게 그려낸 작품이다.
해당 작품에서 조진원 교수는 기업 T&C의 회장역을 맡아 주인공과 대립관계를 보일 예정이다. 인간의 심리들 교묘하게 파고들어 본인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악역이며 베일에 싸여있는 인물로 극 초반에는 등장하지 않아 더욱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또한, 조진원 교수는 웹드라마 '슬리퍼(제작 김동주, 연출 방진현, 극본 방진현)'에도 출연했다. 주인공에게 조언을 건네주는 생물학과 교수로 등장했고 첫 연기임에도 불구하고 관객들에게 합격점을 받으며 생물학, 음악뿐 아니라 연기도 평정하는 게 아니냐는 게 아니냐는 호평을 받은 바 있다.
'무슨 교수가 연구도 안 하고 드라마에 출연하느냐'고 편견을 가지면 큰 오산이다. 연기뿐 아니라 생물학, 음악 분야에서는 이미 내로라하는 인사인 그는 '오글루낵(O-GlcNAc)'이라는 당이 당뇨병 합병증 발병에 관여하는 상관관계를 밝혀 학술지 '네이처 셀 바이올로지'에 논문을 실기도 했다. 또한, 1970~80년대를 평정했던 '하늘 높이 날아라, 내 맘마저 날아라'라는 가사로 유명한 '연'을 직접 작사, 작곡한 음악가이기도 하다.
올해 그는 직접 작사, 작곡한 9곡을 담은 '아빠의 노래는 별이 되어' 앨범을 발매했다. 또한, 2년째 '오월의 별 헤는 밤에'라는 공연도 기획해 2년 연속 매진을 기록한 성공한 '공연기획자'이기도 하다. 해당 공연은 윤형주, 김광진, 박진영, 호란, 스윗소로우 등 연세대 출신 가수들이 학교 발전을 위해 무보수로 출연해 공연을 펼쳤다. 연세대 학생들뿐 아니라 일반 팬들 사이에서도 유명한 공연으로 벌써 내년 공연에 대한 문의가 끊이질 않고 있다.
이번 조진원 교수가 출연하는 웹드라마 '선물'은 최근 10년째 제자리인 청소년 흡연율을 낮추기 위해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흡연예방교육 드라마로 제작됐다. 총 5부작으로 오는 14일부터 하루 한 편씩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극 중 가장 중요한 악역을 맡은 그가 드라마를 얼마나 더 쫄깃하게 만들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음악 > 기타연습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 어떡해 - 샌드페블즈   (0) 2019.02.26
비내리는 고모령  (0) 2019.02.01
편지, 사랑의 진실, 작은 새 - 어니언스  (0) 2019.01.02
열애 - 윤시내  (0) 2018.11.15
사랑의 트위스트 - 설운도  (0) 2018.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