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트레킹)/걷기 정보

서울둘레길 1~8코스 총정리

박연서원 2015. 1. 24. 22:13

 

 

서울 둘레길 1코스 부터 8코스까지 총정리

 

서울에서 충분히 트레킹과 하이킹을 충분히 즐길수 있는 둘레길입니다. 서울둘레길은 서울의 아름다운 역사, 문화, 자연생태 체험을 스토리로 엮어 국내외 탐방객들이 느끼고,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도보길입니다. 서울시의 자연생태를 탐방할 수 있도록 서울시 경계를 중심으로 기존의 등산로를 최대한 이용하여 자연훼손을 줄였으며, 지하철이나 버스 노선을 고려하여 접근하기 쉽도록 코스를 연결하였습니다.

 

능선 위주의 '숲길' 공원이나 녹지를 활용하여 연결한 '마을길' 제방이나 둔치길로 연결된 '하천길'의 3가지 길이 있으며, 총 8개의 코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울 둘레길 1코스수락-불암산코스인데, 수락산과 불암산을 통과하는 코스입니다. 서울의 대표적인 수락산과 불암산을 트레킹하며 숙련된 트레킹기술을 요하지 않도록 정상을 통과하는 것이 아닌 불암산을 둘러 통과하는 노선으로 대체적으로 완만합니다. 이 코스는 수락산과 함께 연계되어 태릉까지 이어지며 노선주변으로 수락산역, 상계역, 화랑대역 등이 인접합니다. 

1코스-수락·불암산코스

개요 
서울 둘레길의 1코스로서 수락산과 불암산을 통과하는 노선이다. 서울의 대표적인 수락산과 불암산을 트래킹하며 숙련된 트래킹기술을 요하지는 않도록 정상을 통과하는 것이 아닌 불암산을 둘러 통과하는 노선으로 대체적으로 완만하다. 이 코스는 수락산과 함께 연계되어 태릉까지 이어지며 노선주변으로 수락산역, 당고개역, 상계역, 화랑대역 등이 인접한다.
교통편 
출발지 : 지하철 1호선, 7호선 도봉산역 2번 출입구
진입로 1 : 지하철 7호선 수락산역 3번 출입구
진입로 2 : 지하철 4호선 당고개역 3번 출입구
도착지 : 지하철 6호선 화랑대역 4번 출입구
세부코스 
도봉산역~서울창포원~덕릉고개~넓은마당~경수사~성관사~넓적바위~학도암~태릉~화랑대역
 
서울 둘레길 2코스 묵동천, 망우산, 용마산, 아차산을 통과하는 코스입니다. 산 능선을 따라 산책하는 코스로 서울 둘레길 중 전망이 가장 뛰어난 코스이며, 용마산과 아차산은 정비가 잘 되어 있는 편안한 트레킹이 가능합니다. 특히 아차산은 정비가 잘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아차산보루등을 역사, 문화자원이 풍부하답니다. 또한 아차산 생태공원으로 인해 볼거리가 다양한게 특징입니다. 

2코스-용마·아차산코스

개요 
서울 둘레길의 2코스로 묵동천, 망우산, 용마산, 아차산을 통과하는 코스이다 산 능선을 따라 산책하는 코스로 서울 둘레길 중 전망이 가장 뛰어난 코스이며, 용마산과 아차산은 정비가 잘되어있는 편안한 트래킹이 가능하다. 특히 아차산은 정비가 잘 되어 있을 뿐만이 아니라 아차산보루 등 역사, 문화자원이 풍부하다. 또한 아차산 생태공원으로 인해 볼거리가 다양하다는 특성이 있다.
교통편 
출발지 : 지하철 6호선 화랑대역 4번 출입구
진입로 : 지하철 중앙선 양원역 2번 출입구
도착지 : 지하철 5호선 광나루역 1번 출입구
세부코스 
화랑대역~묵동천~중랑캠핑숲~망우산~용마산~아차산~광나루역

서울 둘레길 3코스 고덕 일자산코스로써, 광나루역에서 출발해 한강, 고덕산, 일자산, 성내천, 문정근린공원, 탄천을 경유해 수서역에 도착하는 코스입니다. 본코스는 강길, 숲길, 하천길이 모두 포함되어 서울시의 자연경관을 보고 느낄 수 있는 최적의 코스입니다. 또한 숲길은 높지 않은 고도로 수월한 산행이 가능하며, 주변의 역사문화관광지가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어 볼거리 또한 풍부합니다. 코스가 긴편으로 소요시간이 다소 걸리지만 비교적 평탄한 지형으로 트레킹을 하기에 무리가 없습니다.

3코스-고덕·일자산코스

개요

고덕·일자산코스는 광나루역에서 출발해 한강, 고덕산, 일자산, 성내천, 문정근린공원, 탄천을 경유해 수서역에 도착하는 코스이다. 본 코스는 강길, 숲길, 하천길이 모두 포함되어 서울시의 자연경관을 보고 느낄 수 있는 최적의 코스이다. 또한 숲길은 높지 않은 고도로 수월한 산행이 가능하며, 주변의 역사문화관광지가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어 볼거리 또한 풍부하다. 코스가 긴 편으로 소요시간이 다소 걸리지만 비교적 평탄한 지형으로 트레킹을 하기에 무리가 없다.

교통편 
출발지 : 지하철 5호선 광나루역 2번 출입구
진입로 : 지하철 5호선 고덕역 4번 출입구
도착지 : 지하철 3호선, 분당선 수서역 5번 출입구
세부코스 
광나루역~고덕산~일자산~성내천~탄천~수서역

서울 둘레길 4코스 수서역에서 출발하여 대모산, 구룡산, 우면산을 거쳐 사당역에서 도착하는 코스입니다. 본 코스는 대부분 산행코스지만 높지 않은 고도로 수월한 트레킹이 가능하며 산림자원이 풍부하고 ㅅ울시 조망이 매우 좋습니다. 또한 구룡산과 우면산 사이의 여의천, 양재시민의 숲, 양재천을 경유하는 길은 주변 경관이 좋으며, 평탄한 하고 아늑한 산책로로 간편한 트레킹이 가능합니다.

4코스-대모·우면산코스

개요

서울 둘레길의 4코스로 수서역에서 출발하여 대모산, 구룡산, 우면산을 거쳐 사당역에 도착하는 코스이다. 본 코스는 대부분 산행코스지만 높지 않은 고도로 수월한 트레킹이 가능하며 산림자연자원이 풍부하고 서울시 조망이 매우 좋다. 또한 구룡산과 우면산 사이의 여의천, 양재시민의 숲, 양재천을 경유하는 길은 주변 경관이 좋으며, 평탄한 하고 아늑한 산책로로 간편한 트레킹이 가능하다. 출발지인 수서역과 도착지인 사당역은 대중교통의 접근성이 아주 편리하다.

교통편 
출발지 : 지하철 3호선, 분당선 수서역 6번 출입구
진입로 : 지하철 신분당선 양재시민의숲역 5번 출입구
도착지 : 지하철 2호선, 4호선 사당역 4번 출입구
세부코스 
수서역~대모산~구룡산~여의천~양재천~우면산~사당역 

둘레길 5코스 관악산코스로써, 사당역에서 출발해 관악산, 삼성산을 거쳐 석수역에 도착하는 코스입니다. 관악산과 높은 고도로 등반을 위한 산행이 대부분이지만 본 코스는 관악산의 둘레길을 따라서 걷는 코스로 자연경관이 매우 훌륭하고 곳곳의 역사문화유적이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어 볼거리 또한 매우 풍부합니다. 대부분의 구간이 숲길로 비교적 난이도가 있는 코스지만 서울의 산림자연환경을 느낄 수 있는 최적의 코스이기도 합니다.

5코스-관악산코스

 개요

관악산코스는 사당역에서 출발해 관악산, 삼성산을 거쳐 석수역에 도착하는 코스이다. 관악산과 높은 고도로 등반을 위한 산행이 대부분이지만 본 코스는 관악산의 둘레길을 따라서 걷는 코스로 자연경관이 매우 훌륭하고 곳곳의 역사문화유적이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어 볼거리 또한 매우 풍부하다. 대부분의 구간이 숲길로 비교적 난이도가 있는 코스지만 서울의 산림자연환경을 느낄 수 있는 최적의 코스이기도 하다.

교통편 
출발지 : 지하철 2호선, 4호선 사당역 4번 출입구
도착지 : 지하철 1호선 석수역 1번 출입구
세부코스 
사당역~관악산~삼성산~석수역  

서울 둘레길 6코스 안양천코스로써 석수역에서 출발해 안양천, 한강을 따라 걸어 가양역에 도착하는 코스입니다. 본 코스는 다소 길지만 지하철역이 곳곳에 위치하고 있어 대중교통의 접근이 편리하고 전 구간이 평탄한 지형으로 수월한 트레킹이 가능합니다. 서울의 하천과 한강을 만끽할 수 있어 숲길이 대부분인 다른 코스와 차별화 됩니다. 곳곳에 운동시설과 편의시설 등 다수 위치하고 있습니다

6코스-안양천코스

개요

안양천코스는 석수역에서 출발해 안양천, 한강을 따라 걸어 가양역에 도착하는 코스이다. 본 코스는 다소 길지만 지하철역이 곳곳에 위치하고 있어 대중교통의 접근이 편리하고, 전 구간이 평탄한 지형으로 수월한 트레킹이 가능하다. 서울의 하천과 한강을 만끽 할 수 있어 숲길이 대부분인 다른 코스와 차별화가 된다. 곳곳에 운동시설, 산책로, 편의시설, 휴게시설 등이 다수 위치하고 있다.
※특히 안양천길은 봄이면 봄꽃으로 물들며 하얀 벚꽃 비를 맞으며 길을 걸을 수 있다.

교통편 
출발지 : 지하철 1호선 석수역 2번 출입구
진입로 1 : 지하철 1호선 금천구청역
진입로 2 : 지하철 1호선 구일역 1번 출입구
진입로 3 : 지하철 2호선 도림천역 2번 출입구
도착지 : 지하철 9호선 가양역 4번 출입구
세부코스 
석수역~안양천~한강~가양역 

서울 둘레길 7코스 봉산, 앵봉산코스는 가양역에서부터 출발하여 과거의 난지도로 유명한 지금의 노을공원, 하늘공원을 통과하고 2002년 이후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월드컵경기장을 지나 진입하게 됩니다. 봉산과 앵봉산은 특별한 트레킹 기술을 요하지 않는 급한 경사지와 통과하기 어려운 곳은 장비가 잘 되어 있음에 따라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7코스-봉산·앵봉산코스

 개요

서울 둘레길의 7코스인 봉산, 앵봉산코스는 가양역에서부터 출발하여 과거의 난지도로 유명한 지금의 노을공원, 하늘공원을 통과하고 2002년 이후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월드컵경기장을 지나 진입하게 된다. 봉산과 앵봉산은 특별한 트래킹 기술을 요하지는 않으며 급한 경사지와 통과하기 어려운 곳은 정비가 잘 되어 있음에 따라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봉산과 앵봉산은 수국사, 서오릉 등 역사적 유산이 많아 볼거리가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교통편 
출발지 : 지하철 9호선 가양역 4번 출입구
진입로 1 : 지하철 6호선 월드컵경기장역 3번 출입구
진입로 2 : 지하철 경의선, 공항철도, 6호선 디지털미디어시티역 1번 출입구
도착지 :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 3번 출입구, 북한산 인접지
세부코스 
가양역~노을공원~하늘공원~월드컵경기장~봉산~앵봉산~구파발역

서울 둘레길 8코스 북한산 둘레길을 이용해 통과하는 노선으로 이미 개통이 된곳으로 이용하여 정비가 잘 되어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경사가 급하지 않지만 약간의 코스에서 여려움이 많을 수 있습니다. 산 코스임에도 노선이 길어 하루동안 코스를 통과할 수 없습니다. 8코스는 대체적으로 사찰과 문화재뿐만 아닌 계곡등의 자연적인 요소등이 분포되어 있어 볼거리가 다양한게 특징입니다.  

 

 8코스-북한산코스

 개요

8코스는 북한산 둘레길을 이용해 통과하는 노선으로 이미 개통이 된 곳으로 이용하여 정비가 잘되어 있다. 대체적으로 경사가 급하진 않지만 약간의 코스에서 어려움이 있다. 또한 산 코스임에도 노선이 길어 하루동안 코스를 통과할 수는 없다. 8코스는 대체적으로 사찰과 문화재뿐만 아닌 계곡 등의 자연적 요소 등이 분포되어있어 볼거리가 다양한 코스이다.

교통편 
출발지 :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 3번 출입구, 북한산 인접지
도착지 : 지하철 1호선, 7호선 도봉산역 1번 출입구
세부코스 
은평뉴타운~선림사~북한산생태공원~탕춘대성암문~불심원~연화정사~성북생태체험관~빨래골지킴터~이준열사묘소~419국립묘지~봉황각~우이령길입구~연산군묘~정의공주묘~무수골~도봉탐방지원센터~도봉산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