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트레킹)/걷기 정보

문의 소이산 (所伊山221m)과 대청호반길

박연서원 2011. 5. 20. 13:00

걸으며 감상하는 호반풍경… "좋기만 하네"

청주삼백리 산길-<7> 문의 소이산 (所伊山221m)과 대청호반길

2011년 05월 17일 (화) 21:32:50 중부매일 jb@jbnews.com

 

청주에서 가장 가깝고 대청호의 호반길을 직접 걸어 볼 수 있는 좋은 곳으로 문의

소이산과 구룡산 산길을 거쳐 대청호 호반길을 직접 걸어보는 코스를 소개하여본다.

청원·상주간 고속도로 문의 나들목을 지나 문의 미천삼거리에서 바라본 소이산은 지도에는 봉화산으로 표기되어 있다. 데크로 만들어진 산책로가 시작되는 지점에서 소이산 방향으로 골짜기를 따라 미천리에서 음지말로 넘던 옛길 장고개(음지말고개)를 살펴보며 능선에 올라서니 청원·상주 고속도로가 보이고 산길에 봄나물로 인기가 좋은 두릅 싹이 한창 올라오고 있다. 동쪽 능선을 따라 낮은 언덕처럼 보이는 산길을 이십 여분 오르니 봉수터 흔적인 돌무더기가 흩어져 있는 소이산 정상에 도착을 한다.


전국적으로 봉수와 관련되어 소이산이라는 명칭이 많은데 문의 소이산도 그중 하나이다. 지도에는 봉화불을 올렸던 곳이라 하여 봉화산으로 소개하고 있지만 소이산이 본 이름이다.

  


 

문의 소이산(所伊山)봉수는 전국 5개 봉수 노선 가운데 경남 남해에서 서울에 이르는 제2 노선의 간봉에 속하며 남쪽 옥천 환산 봉수와 대전 계족산에서 신호를 받아 소이산에서 청주 것대산 봉수와 진천 소을산 봉수를 통하여 한양 남산 봉수에 전달하는 중요하던 역사의 현장이다.

문의면에서 매년 3·1운동 기념행사를 소이산에서 할 정도로 중요한 곳으로 보고 있으니 안내판 설치와 봉수터 주변 정비가 필요하다.

정상에 서니 북으로 청주 남부지역이 잘 보이고 남으로 대청호와 문의지역이 한눈에 보이는 멋진 모습인데 잡목에 가려 시원스럽지 못하다. 정비만 하면 청주와 대청호를 바라보는 좋은 전망대가 될 것 같다.

 

 

동쪽으로 피반령에서 내려오는 팔봉지맥 산줄기가 끊어질듯 이어지고 우측으로 고속도로가 달려가고 우측으로 구룡산 줄기가 대청호를 감싸고 있다. 우측 산줄기를 따라간다.

509번 도로 옆에 있는 야생화 농장을 지나 162봉 산기슭에 있는 산소길을 따라간다.

소이산에서 내려와 162봉을 거처 구룡산으로 가는 산길은 약간의 정비가 필요하지만 그리 어렵지는 않고 간간히 보여주는 대청호의 풍경이 좋기만 하다.

잡목이 많은 구룡산 정상에서 동쪽능선을 따라가면 산정말 마을에서 노현리로 넘어 오는 구룡재를 지나 피반령 방향으로 가고 대청호 방향으로 내려서면 노현리 2구 하노 마을에 도착한다.

구룡재는 청주와 회인, 보은을 이어주던 옛길로 그 길을 더듬어보면 청주읍성-대머리-효촌-쌍수리-고은삼거리-상대리-삼항리 모링이 마을-산정말-구룡재-뒷강변 마을-시어티-마동-먹치-회인으로 연결이 된다.

 

 

마을에서 만난 문의 향교 유도회장으로 있는 김진동(83)회장이 노현리 지역을 자세히 설명을 하여준다. 노현리 마을 뒤 구룡산은 아홉 마리의 용이 여의주를 두고 경쟁을 하는 구룡쟁주의 형상이고, 청남대 입구 작은 산봉우리는 임금의 옥새처럼 생긴 옥새봉으로 제왕의 기운이 있는 산이고, 마구리 용상골은 왕이 머물던 곳, 시어티는 임금의 어가가 넘던 고개, 동막동 뒷산은 국사봉, 매월당 김시습이 상당산성을 답사하며 유산성이라는 시를 남기고 보살사에서 하루 유숙한 후 효촌에서 경연선생을 만난 후 이곳 노현리를 다녀가며 해가 지는 모습을 보고'유노현일모(遊盧峴日暮)'라는 글을 남겼다는 이야기를 쉬지 않고 쏟아놓는다. 다시 방문하여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 정리를 하여야 할 것 같다.

노현리 앞으로 대청호가 펼쳐지며 멋진 풍광을 보여주는데 도로안내판에 청남대 관람안내 일반차량은 출입을 할 수 없다는 내용이 보이자 탐방객들이 되돌아가며 불만스런 표정이다. 탐방객들을 위한 편의를 고려하여 청남대 탐방을 승용차로 출입할 수 있도록 검토를 하여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대청호 생태공원과 갈대밭을 연결하여 탐방로를 만들면 좋을 것 같고 이곳은 문의 지역 대청호 호반길 중 갈대가 가장 좋은 곳으로 보인다.

생태공원에서 호반길을 따라가면 물안개가 피어오르는 대청호의 붉은 아침과 저녁노을 속에 갈대와 억새 숲이 그림처럼 보이는 곳이다.

 

 

생태공원에서 취수탑 방향으로 걷기길이 일부구간 조성되어 있어 따라가니 넓은 호수가 시원한 느낌을 준다. 바다가 없는 충북에서 넓은 수면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청주청원지역민들이 대청호를 가장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는 멋진 곳이다. 동행하고 있는 김춘곤 회원과 버들피리를 만들어 불며 호반길을 걸어보고 수면을 향하여 작고 납작한 돌을 던져 물결을 치고 가르는 수제비 따먹기 놀이를 해본다. 잠시나마 어린 시절로 돌아가고 있는 들뜬 마음을 감출 수가 없다.

넓은 호수를 건너 양성산과 구룡산 방향이 멋지고 청남대 가는 방향 호수를 따라 산 벚꽃이 한 덩어리로 보일만큼 군락을 이루며 멋진 봄 풍경을 대청호반에 펼쳐 놓고 있다.

백로와 왜가리가 넓은 날개 짓을 하며 호수를 가로지르는 멋진 풍경이 호반위로 펼쳐지고 모래밭에 남은 수달의 흔적을 살펴보는 가운데 대청호의 소중함과 친근감을 느끼게 된다.

문의 취수탑 가기 전 버드나무 습지를 건너는 안전한 탐방로가 만들어지면 대청호의 아름다운 풍광을 돌아보는 산길과 호반길이 열리며 좋은 걷기길 코스가 되어 대청호 생태교육장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취수탑을 지나며 최근 만들어지고 있는 자전거길과 산책길은 처음부터 데크로 시작하여 끝까지 데크로 이어지는 오솔길이 아닌 데크길이 되고 있어 아쉬움이 많다.

대청호와 소이산, 구룡산을 돌아보는 걷기길을 대청호 둘레길로 조성하면 주변마을과 호반을 활용하는 좋은 공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청주삼백리 대표 송태호

 

 

위치 : 청원군 문의면. 문의 삼거리 좌측 장고개.

# 산행길

▶ 순환형 걷기길 약 4시간 소요
산길 : 문의 미천삼거리-509번 도로 산책로 입구-장고개(음지말고개)-소이산 정상. 봉수지-야생화 농장-162봉-구룡산192m-남쪽능선-하노마을-대청호 생태공원-대청호 억새밭- 호반길-문의취수탑-대청호 산책로-문의 미천삼거리. 순환형 걷기길. 약 4시간 소요.

#교통편

승용차로 청주서 30분, 대전서50분 소요
교통 : 청주(문의 경유 승용차 약 30분소요), 대전(대청댐 경유 승용차 약 50분소요)

'걷기(트레킹) > 걷기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동 지리산 둘레길  (0) 2011.06.17
봉화 외씨버선길  (0) 2011.06.07
여주 남한강변 여강길  (0) 2011.05.19
도봉산둘레길  (0) 2011.05.13
설악산 한계사지  (0) 2011.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