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막걸리, 위암 억제 효과 있다

박연서원 2020. 2. 7. 08:43

막걸리, 위암 억제 효과 있다


막걸리, 위암 억제 효과 있다


막걸리에 위암 억제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식품연구원은 영양식이연구단 황진택 박사팀이 막걸리가 위암 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는 점을 입증했다고 7일 밝혔다.

연구진이 수분과 알코올을 제거한 막걸리를 인체 유래 위암 세포에 처리했을 때 암 세포 증식이 억제되고 종양 억제 유전자(PTEN) 발현이 증가했다.

동물 실험에서도 인체 유래 위암세포를 이식한 쥐에 막걸리를 경구 투여한 결과, 종양 성장이 억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암 예방 효능이 있는 막걸리 주요 성분은 쌀에 많이 들어 있는 베타시토스테롤로 확인됐다. 이 물질은 기존에 전립선 건강, 콜레스테롤 개선 등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적당한 막걸리 섭취가 암을 예방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제시한 연구 결과라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황진택 박사는 "선행 연구로 파네졸과 스쿠알렌 등을 함유한 막걸리의 암 예방 가능성이 예상됐고 이번에 막걸리 자체의 암 예방 효능을 입증했다"며 "막걸리로부터 새로운 암 예방 성분을 확인된 만큼 막걸리에 다양한 암 예방 성분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국내 전문 학술지에 2건 실렸으며 연구진은 특허 1건을 출원했다.



[막걸리의 놀라운 효능 7가지]


1. 면역력을 키워준다

막걸리 다당체는 림프구를 증식시켜 면역력을 높여주게 되는데 누룩에 있는 효모가 면역력을 증진시켜 준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와 세균등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여러 질병에 노출될 수 있는데

풍부한 유산균 섭취로 인해 몸속 유해세균 제거와 함께 면역력을 증진시켜 여러 질환에 노출 되더라도 빠르게 치유가 될 수 있다.


2. 다이어트 효과
막걸리는 술중에서 칼로리가 굉장히 낮은 편에 속한다. 한잔에 66kcal~ 70kcal로 맥주나 소주보다 칼로리가 현저히 낮은데 막걸리에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변비도 예방하고 포만감 을 높여준다고 한다.
또한 메티오닌과 트립토판이 풍부한 막걸리를 마시면 우리 몸에 지방이 쌓이는 걸 예방해 준다.


3. 항암 효과
막걸리에는 항암물질인 스쿠알렌이 풍부해 항산화 및 항암 노화방지 등에 효과가 있다.
스쿠알렌은 바다에 사는 상어 간에 함유 되어 있는 기름성분에 함유 되어 있는데 포도주나 맥주에 비해 20~ 100배 정도로 스쿠알렌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막걸리에 함유된 파네졸 성분은 암세포를 억제시켜 암을 예방해준다.
(최근에는 "위암"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됨)


4. 통풍 예방
막걸리는 요산수치를 감소하게 해주어 통풍을 예방하고 치료에 도움을 주는데 통풍은 우리 몸속에 흐르고 있는 혈액 내에 요산의 농도가 높아 발생함으로 손과 발끝을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한다.
막걸리는 요산의 농도를 감소시켜 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통풍 예방에 좋다.


5. 성인병 예방
막걸리에는 효모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증같은 성인병 질환에 좋다.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긴 질환에 효과적이며 혈관 내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없애주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6. 피부미용 효과
막걸리에 함유된 비타민B와 비타민D, 단백질 성분들이 피부세포의 재생을 돕고 피부를 하얗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피부가 맑아지고 탄력있게 만들어 준다.
멜라닌 색소침착을 막아주어 기미나 주근깨 등을 생기지 않도록 예방해주고 맑은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7. 변비예방 효과
막걸리에는 무기질과 필수아미노산 등이 풍부해서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유산균으로 인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변비를 예방해준다.
막걸리의 유산균 함유량은 요구르트나 요거트보다 많다.
또한 풍부한 유산균과 식이섬유는대장암까지 예방해주는 기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