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맑고 공기 좋은 계곡만큼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가 또 있을까요? 이른 아침 도착해 산꼭대기에서 흘러내려오는 깨끗한 계곡물에서 신나게 물놀이를 즐기다가 잠시 나와 시원한 계곡물에 담가둔 맥주 한 캔과 삼겹살 한 점을 먹으면 그곳이 바로 지상낙원이죠. 더위는 내쫓고 힐링은찾아다 줄 서울근교 취사 가능 계곡 5곳을 소개합니다.
가평 명지계곡
경기도에서 두 번째로 높은 명지산에서 동쪽으로 뻗어 나온 명지계곡은 무료로 캠핑과 취사가 가능한 서울근교 계곡입니다. 북한강을 거슬러 오르는 드라이브를 즐기다가 가평읍을 통과해 점점 좁아지는 길을 따라가면 알록달록 계곡 유원지의 그늘막이 펼쳐진 명지계곡을 만날 수 있는데요. 산으로 훤히 열린 계곡이 끝없이 깊고 길게 보이는 이곳은 바라보기만 해도 기분이 상쾌해지는 시원한 경관을 자랑합니다.
무릎 정도 되는 얕은 물가부터 다이빙을 즐길 수 있는 깊은 소까지 있어 남녀노소 모두 물놀이에 푹 빠질 수 있는 곳입니다. 계곡 입구인 명지산 주차장에는 매점, 공중화장실, 민박집 등 편의시설도 고루 갖춰져 있어 더욱 편리합니다. 시원한 숲 공기를 여유롭게 마시며 명지계곡의 상류 부분으로 가면 계곡을 빠르게 타고 흐르는 물살이 비경을 이루는 익근리계곡도 만날 수 있습니다. 근처에는 명지산 생태전시관, 자연학습원 등 볼거리가 다양하니 함께 방문해보세요.
Editor’s Tip
가평 명지계곡에서는 평상을 대여해 취사해도 되지만 텐트를 치고 캠핑을 즐기거나 취사하는 여행객 역시 많습니다. 성수기에 여유로운 곳에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서둘러 출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소 : 경기도 가평군 북면 도대리
문의 : 가평군청 031-580-2114
연천 동막골유원지
당일치기 나들이로 좋은 연천 동막골유원지 도심에서 두 시간 남짓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청정 2급수에 서식하는 꺽지 미꾸라지, 개구리가 살 정도로 맑은 계곡물과 사방이 트여있고 폭이 넓은 계곡을 자랑하는 계곡입니다. 어린이도 안심하고 놀 수 있을 만큼 수심이 낮고, 어른 허리 깊이의 소가 군데군데 있어 가족끼리 물놀이를 즐기기에 딱인 서울근교 계곡이죠.
연천 동막골유원지 계곡에서는 인근에 있는 오토캠핑장, 야영장을 이용하거나 방갈로, 쉼터를 대여하면 삼겹살, 새우구이 등 취사가 가능합니다. 이곳에서는 주변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진 주상절리와 화산재가 쌓여 굳어진 응회암 등 시대별 지질 분포도 다양하게 구경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연천을 대표하는 재인폭포와 한여름에도 추울 정도로 시원한 바람이 불어나오는 깊이 16m, 높이 2.2의 천연동굴이 가까이 있어 1박2일 여행지로도 손색이 없는 곳입니다.
Editor’s Tip
연천 동막골유원지의 상류 구간으로 갈수록 수심이 더욱 깊어지니 아이와 어른 모두 조심해서 물놀이를 즐겨야 합니다. 평상 대여 및 추가 요금을 지불하면 닭도리탕, 백숙 등의 음식 주문도 할 수 있습니다.
주소 :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동내로 636-2
문의 : 연천군청 문화관광체육과 031-839-2061, 연천군 시설관리공단 031-839-2901~2
양평 의룡계곡
서울에서 1시간 정도의 거리에 위치한 경기도 양평 의룡계곡. 이곳의 특이사항은 바로 ‘사유지 계곡’이라는 점인데요. 피서객이 몰리는 다른 계곡들에 비해 비교적 한적하고 사람이 없어 여유로운 물놀이를 즐기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곳입니다. 이곳을 방문한다면 평상을 미리 예약하거나,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까지 선착순으로 대여가 가능해 취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개수대, 화장실, 공용 냉장고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음식 및 취사 조리도구, 그릇, 수저 등은 모두 직접 챙겨와야 합니다. 샤워시설은 없어 당일치기 여행으로 추천하는 서울근교 계곡입니다. 의룡계곡을 방문하게 된다면 양평군 화야산의 남서쪽에 위치한 고동산도 함께 들러보세요. 수입고개 및 정지터에서 출발하면 등반까지 1시간 30분 정도 걸려 가볍게 다녀올 수 있는 산행코스로, 정상에서 바라보는 북한강의 조망이 일품인 여행지입니다.
Editor’s Tip
의룡계곡의 평상 앞에는 주차공간이 있어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8인 평상의 위치가 주차장에서 가장 가까우며 4인 평상을 이용할 경우 주차장에서 짐을 들고 3~40m 정도 걸어가야 하니 편의에 맞게 이용하면 됩니다. 더욱 자세한 사항은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소 : 경기도 양평군 서종면 수입리 283-2
문의 : 010-8879-0828
블로그 : https://blog.naver.com/qusdmlrbs1
철원 담터계곡
강원도 철원과 경기도 포천 사이에 위치한 담터계곡은 서울에서 자동차로 2시간이 채 걸리지 않아 접근성 좋은 서울근교 계곡입니다. 한 여름에도 울창한 수목과 맑은 물에 한기가 느껴질 정도인 이곳은 무더위를 피해 떠나는 여름 휴가지로 제격이죠. 발목 정도 담글 수 있는 높이로 수위가 높지 않아 어린이가 있는 가족 단위 피서객도 많이 찾는 곳입니다.
입구에서 조금만 올라가면 큰 규모의 야영장과 방갈로, 평상들이 줄지어 있는데요. 취사 가능한 계곡이기 때문에 준비해온 삼겹살과 함께 바비큐를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계곡 근처에는 식수대, 화장실, 샤워실, 마트가 있어 물놀이를 즐기다 언제든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한탄강의 비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고석정, 수직으로 낙하하는 철원 8경 직탕폭포 역시 함께 방문하면 좋을 철원 담터계곡 주변의 관광코스입니다.
Editor’s Tip
담터계곡에 가는 길은 상당히 긴 비포장도로를 달려야 하며 곳곳에 웅덩이가 많으니 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터계곡의 위쪽까지 쭉 올라가면 비교적 평탄한 노지가 있어 텐트를 설치하고 캠핑을 즐기기에도 제격입니다.
주소 : 강원도 철원권 동송읍 상노리 857
문의 : 관광과 033-450-4871
남양주 비금계곡
경기도 남양주시에 있는 비금계곡은 사방에 서리산, 주금산, 천마산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어 여름이면 울창한 숲 그늘 아래서 시원한 피서를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옛 선비들이 놀러왔다 거문고를 숨겨두었다고 하여 그 이름이 붙여진 비금계곡에서는 그 이름만큼이나 맑다 못해 투명한 계곡물을 볼 수 있으며 주변 기암괴석이 장관을 이뤄 풍경마저 일품인 곳입니다.
이곳에는 선착순으로 이용이 가능한 가족쉼터야영장이 있어 텐트를 설치해 취사나 야영을 즐길 수 있습니다. 성수기에 방문하면 사람이 많이 몰리기 때문에 일찍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금계곡 주변에는 몽골의 전통문화와 예술을 접할 수 있는 몽골문화촌이 있어 함께 들러보아도 좋은 여행지 코스입니다.
Editor’s Tip
성수기에 비금계곡을 방문했을 시 야영장에 자리가 없거나 텐트를 칠만한 마땅한 공간을 못 찾는다면 주변에 위치한 캠핑장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취사를 즐길 수 있고 깨끗한 샤워시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소 :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 내방리 (수동관광지 내)
문의 : 수동면사무소 031-590-2608
출처 : 내일뭐하지(http://www.naeilmohaji.co.kr)
'산행‧여행기 > 국내산행·여행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선별곡’ 들어오니 저만치 더위 물러가네ㅣ속리산 6색 계곡ㅣ (0) | 2020.09.01 |
---|---|
섬 산행&여행ㅣ신안군 비금·도초도 (0) | 2020.08.05 |
[한국의 산티아고순례길] 전남신안 섬티아고 12사도순례길 (0) | 2020.06.11 |
그 섬에 가고싶다 (0) | 2020.06.01 |
강원도 횡성군 안흥면 상안리 <낙엽송‧소나무 명품숲> (0) | 2020.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