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음악감상실

바흐 /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제1번 F장조, BWV 1046

박연서원 2017. 1. 5. 09:09

Brandenburg Concerto No. 1 in F major, BWV 1046

바흐 /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제1번 F장조, BWV 1046

Johann Sebastian Bach, 1685 - 1750

 

 

 

Los Angeles Guitar Quartet

 

I. Allegro (00:47)

II. Adagio (04:39)

III. Allegro (07:41)

IV. Menuetto - Trio I - Polacca - Trio II (11:36)

Claudio Abbado, cond.

Orchestra Mozart Giuliano Carmignola

 

I. Allegro (00:35)

II. Adagio (04:40)

III. Allegro (08:24)

IV. Menuetto - Trio I - Polacca - Trio II (12:31)

Daniela Helm, violino piccolo

Hans Hadulla, cond.

Freiburger Barockorchester

 

Herbert von Karajan, cond.

Berlin Philharmonic Orchestra

 

I. Allegro

II. Adagio

III. Allegro

IV. Menuetto - Trio I - Menuet da capo - Polacca - Menuet da capo - Trio II - Menuet da capo

Helmut Muller-Bruhl, cond.

Cologne Chamber Orchestra

 

I. Allegro

II. Adagio

III. Allegro

IV. Menuetto - Trio I – Menuet da capo – Polacca – Menuet da capo – Trio II – Menuet da capo

Karl Richter, cond.

Münchener Bach Orchester

 

 

바흐의 여섯 곡의 협주곡들이 ‘브란덴부르크’라는 명칭을 갖게 된 것은 1721년에 바흐가 이 작품들을 브란덴부르크 공 크리스티안 루트비히에게 헌정했기 때문이다. 음악애호가인 브란덴부르크 공은 바흐에게 작품을 의뢰하였는데, 바흐는 차일피일 미루다 쾨텐 공의 궁정악단을 위해 작곡해두었던 6곡의 협주곡을 서둘러 정리해서 브란덴부르크 공에게 보낸 것이다. 그러나 이 협주곡들을 연주하려면 여러 가지 악기들이 필요했기 때문에 브란덴부르크 궁정악단의 멤버들만으로 이 곡을 연주할 수 없었다. 연주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라면 <브란덴부르크 협주곡>의 악기 편성이 얼마나 화려한지 짐작할 수 있다.

 

협주곡 제1번은 오보에 3대, 호른 2대, 바이올린 1대가 독주 그룹의 구성악기로 참여하며 다채로운 음색을 만들어낸다. 흥미로운 것은 독주 악기들 중 바이올린은 일반적인 바이올린보다 단3도 높게 조율된 ‘피콜로 바이올린’이란 점이다. 작고 귀여운 피콜로 바이올린은 2악장에서 크게 활약하며 독특한 울림을 만들어낸다. 이 협주곡은 독주 악기들이 많이 나오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독주 파트가 그다지 기교적이지는 않기 때문에 통일감과 균형미가 강조되어 있다.

 

악기의 편성은 2개의 호른과 3개의 오보에, 파곳, 첼로, 베이스, 쳄발로 등 3개의 그룹으로 되어 있으며

독주 악기군은 호른2, 오보에3, 파곳(바순), 바이올린이다. 제1악장은 독주 호른과 독주 오보에의 다섯개의 관악기가 합주부와 화려하게 번갈아가며 연주되는 당당한 품격의 악장이다. 제2악장은 세 개의 독주 오보에와 독주 바이올린이 중심이며 애수를 띈 서정적인 주제의 멜로디가 아름답다. 제3악장은 독주 바이올린이 활약하여 마치 바이올린 협주곡과 같은 아취를 가지고 있다. 전반적으로 음악이 경쾌하게 흐른다. 제4악장은 미뉴에트 악장으로 미뉴에트-제1트리오-미뉴에트-폴로네즈-제2트리오-미뉴에트라는 구성을 가졌다. 그리고 미뉴에트는 전 악기, 트리오는 관악기만으로, 폴로네즈는 현악기만으로 대비적인 효과를 찾아 볼 수 있다.

 

 

제1악장 Allegro, F 장조, 2분의 2박자

 

Jordi Savall, cond.

La Capella Reial de Catalunya

 

Trevor Pinnock, harpsichord & cond.

The English Concert

 

1. Allegro - 2. Adagio

Karl Richter, cond.

Münchener Bach Orchester

 

전형적인 바로크 음악시대의 합주협주곡 즉 콘체르토 그로쏘와 성격이 약간 다른 독주부와 협주부의 대립이 뚜렸하지 않다. 곡은 서로 대립적이 아닌 비슷한 형태의 두개의 악구가 두번 되풀이 되어 나오고 첫 악구가 끝에 다시 한번 나타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독주 호른과 독주 오보에의 다섯개의 관악기가 합주부와 화려하게 번갈아 가며 연주되는 당당한 풍격의 악장이다.

 

제2악장 Adagio, D 단조 4분의 3박자

 

Jordi Savall, cond.

La Capella Reial de Catalunya

 

Trevor Pinnock, harpsichord & cond.

The English Concert

 

1. Allegro - 2. Adagio

Karl Richter, cond.

Münchener Bach Orchester

 

호른이 제외되고 바이얼리노 피콜로가 제 1바이얼린과 따로 독립적으로 움직인다. 곡은 차분한 아리아풍의 장식음이 많이 나오는 선율을 오보에가 연주하고 바이얼리노 피콜로와 저음악기가 이를 이어 받는다. 그 뒤에 오보에와 바이얼리노가 한 박자 사이를 두고 모방적인 대선율을 연주해간다. 세 개의 독주 오보에와 독주 바이올린이 중심이며 애수를 띈 서정적인 주제의 멜로디가 아름답다.

 

제3악장 Allegro, F 장조 8분의 6박자

 

Jordi Savall, cond.

La Capella Reial de Catalunya

 

Trevor Pinnock, harpsichord & cond.

The English Concert

 

Karl Richter, cond.

Münchener Bach Orchester

 

바이얼리노 피콜로가 화려하게 활약하는 대단히 쾌활한 느낌을 주는 악장이다. 곡은 처음에 나오는 리드미칼한 동기가 여러가지로 변화하면서 발전해가는 일종의 론도형식아라고 할 수 있다. 독주 바이올린이 활약하여 마치 바이올린 협주곡과 같은 아취를 가지고 있다. 전체에 음악이 경쾌하게 흐른다.

 

제4악장 Menuetto, F 장조 4분의 3박자

 

Jordi Savall, cond.

La Capella Reial de Catalunya

 

Trevor Pinnock, harpsichord & cond.

The English Concert

 

Karl Richter, cond.

Münchener Bach Orchester

 

미뉴에트 악장으로 미뉴에트-제1트리오-미뉴에트-폴로네즈-제2트리오-미뉴에트라는 구성을 가졌다. 주부의 메뉴에토는 f장조 2부 형식으로 각기 반복된다. 전체적으로 호른의 리듬이 주도하고 있다. 제 1트리오는 f장조로 2개의 오보에와 파곳의 3중주가 되어 메뉴에토보다 선율이 느긋하게 들린다. 폴라카는 8분의 3박자로 제 1, 제 2바이얼린과 비올라, 저음 악기로만 연주된다. 그리고 제 2트리오는 c장조 4분의 2박자로 호른 둘과 오보에의 3부 합주로 경쾌한 느낌을 준다. 그리고 미뉴에트는 전 악기, 트리오는 관악기만으로, 폴로네즈는 현악기만으로 대비적인 효과를 찾아볼 수 있다.

 

Brandenburgische Konzerte №1-6, BWV 1046-1051

Concerto No. 1 in F major
1. Allegro
2. Adagio
3. Allegro
4. Menuetto (Trio I, Polacco, Trio II)
Concerto No. 3 in G major
1. Allegro
2. Adagio
3. Allegro
Concerto No. 5 in D major
1. Allegro
2. Affettuoso
3. Allegro
Concerto No.6 in B flat major
1. Allegro
2. Adagio ma non tanto
3. Allegro
Concerto No. 4 in G major
1. Allegro
2. Andante
3. Presto
Concerto No. 2 in F major
1. Allegro
2. Andante
3. Allegro assai
Encore
1. Concerto No. 2 Allegro assai

Claudio Abbado, cond.

Orchestra Mozart Giuliano Carmigno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