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mphony No.9 in B mior, Op.143 'The Seasons'
슈포어 / 교향곡 9번 '4계'
Louis(Ludwig) Spohr 1784~1859
Bavarian Radio Symphony Orchestra
Karl Anton Rickenbacher, Cond.
Bavarian Radio Symphony Orchestra
Karl Anton Rickenbacher, Cond.
Bavarian Radio Symphony Orchestra
Karl Anton Rickenbacher, Cond.
Bavarian Radio Symphony Orchestra
Karl Anton Rickenbacher, Cond.
Louis(Ludwig) Spohr 루이스 슈포어 (1784.4.5~1859.10.22)
독일의 작곡가이자 바이올린 연주자,지휘자.
슈포어는 생전에는 베토벤을 능가하는 위대한 작곡가로 칭송받았으며, 이탈리아의 파가니니와 견줄 만한 연주자로도 꼽혔다.
'독일에는 슈포어,이탈리아는 파가니니' 라고 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던 연주자였다.
어려서부터 바이올린과 체계적인 음악이론을 공부한 덕에 바이올린 연주자로서의 그의 데뷔는 화려하였으며, 또한 여러 방면에 걸쳐 눈부신 활동을 펼쳤다.
특히 독주악기로서의 바이올린에 참다운 낭만적 서정성을 곁들여, 여러 가지 기교적인 개혁을 시도한 공적이 크며, 문하생으로 페르디난트 다비트(Ferdinand David,1810-1873), 모리츠 하우프트만(Moritz Hauptmann,1792-1868), 요제프 뵘(Joseph Böhm,1795-1876) 등을 배출함으로써 독일파의 원조가 되었던 인물이었다.
루이 슈포어는 당대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였지만 파가니니와는 정반대로 바이올린의 참다운 아름다움을 기교가 아닌 서정성에서 찾으려 하였으며, 모차르트적 양식에 몰두하여 애수가 깃든 감미로운 선율을 사용하는 음악적 특징의 작품을 많이 남겼다.
루이스 슈포어(Louis Spohr)는 1784년 북부독일 브라운슈바이크(Braunschweig)에서 태어났다.
어렸을때부터 바이올린에 재능을 보였는데, 슈포어의 음악적인 재능은 부모로부터 이어 받았다.
슈포어는 모차르트의 악보를 연구하면서 독학으로 작곡을 공부했다.
15세 때에 브라운슈바이크(Karl Wilhelm Ferdinand of Brunswick)공작의 궁정 오케스트라에 들어가 연주활동을 시작하였다.
궁정 오케스트라에서 3년간의 연주활동후, 1802년에 브라운슈바이크 공작의 후원으로 당시 러시아의 고도 상트 페테르부르크(St. Petersburg)에서 프란츠 에크(Franz Eck)에게 바이올린을 비롯한 음악교육을 일년동안 받았다.
이때부터, 그는 첫번째 바이올린 협주곡을 포함하여 주목할만한 작품들을 작곡하기 시작하였다.
1803년 고향에 돌아온 슈포어는 북독일 지방으로 여행하며 많은 연주회를 가지게 되었다.
1804년 12월 라이프치히 콘서트에서 당대 영향력 있던 음악 비평가 프레드릭 로홀리츠(Friedrich Rochlitz)는 슈포어의 연주뿐만 아니라 작곡실력에 찬사를 아끼지 않았으며, 그로 인해 독일전역에서 명성을 얻게 되었다.
1805년부터 1812년까지 독일 튀링겐주(州) 고타(Gotha)의 궁정 오케스트라 지휘자를 맡았으며, 그 곳에서 궁정 오케스트라 가수의 딸인 18세의 하프연주자이던 도레트 쉬들러(Dorette Scheidler)를 만나 결혼을 하였다.
두 사람은 바이올린, 하프 듀오로 1816-1817년까지 이탈리아와 1820년 영국, 1821 파리에서 성공적인 연주회를 갖기도 하였다. 그후 쉬들러는 하프연주를 접고 슈포어의 내조에 힘쓰다가, 1834년 갑작스런 죽음으로 슈포어는 크게 상심을 겪기도 하였다.
1813-1815년까지 슈포어는 'Theater an der Wien' (오스트리아 빈 시내에 위치한 '빈에 있는 극장'이란 이름의 극장)에서 지휘자로 활동했으며, 거기서 베토벤과 친분을 쌓았다.
1817년부터 1819년까지는 프랑크푸르트에서 오페라 감독으로 재직하면서, 그 자신이 직접 작곡한 오페라 "파우스트" (빈의 극장에서는 공연이 거절되었음)를 무대에 올릴 수 있게 되었다.
1822년부터 칼 마리아 폰 베버의 추천으로 독일 중부의 카셀에서 궁정 음악감독으로 재직하였으나, 말년에 이르러 정치적으로 급진주의를 신봉하게 되어 후원자였던 헤센 카셀 선제후의 비위를 거슬리게 되었고, 1857년 해고당했다.
그후 얼마 지나지 않아 왼손이 부러지는 부상을 당해 바이올린을 연주할 수 없게 되었다.
그는 당대의 진보적인 작곡가들의 작품(카를 마리아 폰 베버의 작품과 루트비히 판 베토벤의 후기작품)들을 싫어했다. 특히 루이 슈포어는 1808년 베토벤의 '5번 교향곡' 첫 연주를 '굉음과 천박함의 야단법석'이라고 평하기도 하였다.
리하르트 바그너의 작품을 높이 평가했고, <방황하는 네덜란드인,The Flying Dutchman>, <탄호이저,Tannhauser>를 지휘했다.
루이 슈포어는 베버나 슈베르트보다 일찍 태어났지만 슈만·멘델스존의 시대에도 음악계의 원로로서 영향력을 행사했던 인물이었다.
시대적으로는 고전주의에 가깝지만 그의 후기 작품은 완전히 낭만시대 원숙기에 해당한다.
바이올린 협주곡과 클라리넷 협주곡 등 현재도 많은 레파토리들이 사랑받고 있지만, 사실은 교향곡 작곡가로서도 명성이 높았다는 것은 의외로 알려져 있지 않다.
동시대의 베토벤과 같이 9곡의 교향곡(제10번도 미완성)을 만들었으며, 그의 모든 교향곡들은 경탄할 만한 것이었다.
특히 베토벤이 사망한 이후에는 당대 유럽 최고의 교향곡 작곡가로 군림했으며, 베토벤의 영향을 일정 부분 받아들이면서도 그와는 전혀 다른 노선을 동시에 추구했던 이 작곡가만의 독창적 음악 세계가 작품속에 펼쳐져 있다. 9곡의 교향곡 가운데 교향곡 4번 <소리의 봉헌,Die Weihe der Tone>이 가장 성공을 거두었다.
슈포어는 19세기 독일뿐만 아니라 초기 낭만파의 기악곡 작곡가로서 뛰어난 작품을 남기고 있다.
슈포어의 작품은 파우스트라는 오페라를 비롯해서 9곡의 교향곡(10번은 미완성), 35곡의 현악4중주, 4곡의 더블 쿼텟, 15곡의 바이올린 협주곡, 4곡의 클라리넷 협주곡, 5곡의 피아노 3중주, 1곡의 9중주, 부인을 위해서 만든 하프 관련 실내악 등 다양한 작품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부인을 위해서 만든 하프와 바이올린을 위한 실내악은 무척 아름답고 간결하다.
오페라분야에서도 <파우스트>,<예손다>등의 작품을 작곡하여 베버와 더불어 독일 국민오페라 성립에 많은 영향을 끼쳤으며, 초기 독일 낭만파 성립에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실내악에 대한 새로운 도전을 한 작곡가로서, 바이올린 연주에 있어서 여러 가지 기교적인 개혁을 시도했던 연주가로서 많은 음악적 업적을 이룩한 사람이었다.
지휘자로서는 1822년 이후 카셀의 궁정악장직에 있으면서 지휘봉의 채택을 비롯하여 새로운 지휘법을 실행에 옮겼다.
1949년 이후 카셀에서 그의 작품 선집이 출판되었으며, 1954년 그 곳에서 슈포어 음악을 기리기 위한 슈포어 협회가 결성되었다.
저서에 <바이올린 교칙(敎則)>(1831)이 있고, 흥미 있는 자서전도 남겼다.
*주요 작품
[협주곡]
1.클라리넷 협주곡 1번 C 단조, Op.26
2.클라리넷 협주곡 2번 E flat 장조, Op.57
3.클라리넷 협주곡 3번 F 단조, WoO19
4.클라리넷 협주곡 4번 E 단조, WoO20
5.포푸리 (Potpourri) F 장조, Op.80
6.변주곡 B flat 장조, WoO15
7.바이올린 협주곡 8번 A 단조, Op.47
[실내악]
1.환상곡과 변주곡 B 단조, Op.81 (클라리넷과 현악 5중주를 위한)
2.9중주 F 장조, Op.31
3.8중주 E 장조, Op.32
4.피아노 5중주, Op.130
5.포푸리 (Potpourri), Op.22
6.5중주 C 단조, Op.52 (피아노와 목관악기를 위한)
7.로망스 B 장조
8.7중주, Op.147 (플룻, 클라리넷, 호른, 바순, 바이올린,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9.현악 5중주 7번 G 단조, Op.144
10.현악 6중주 C 장조, Op.140
[기악곡]
환상곡 (Fantasie) C 단조, Op.35
[성악곡]
6개의 독일 가곡 (Sechs Deutsche Lieder), Op.103
*앨범
1.Spohr - Nonet, Octet / Nash Ensemble
Nash Ensemble, Ensemble
2.Spohr - Double Quartets
Academy of St.Martin-in-the-Fields Chamber Ensemble, Orches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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