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음악감상실
Frédéric François Chopin 1810∼1849
Mazurka No.14~17, Op.24
쇼팽 / 마주르카 14~17번
마주르카는 쇼팽의 모국인 폴란드의 3박자계 민속 무곡으로 폴로네이즈가 남성적인 것이라고 한다면 마주르카는 여성적이다. 그는 이 서민 적인 향토 민요를 바탕으로 해서 피아노 예술품을 만들었다. 슈만은 '마주르카도 또한 쇼팽이 작은 예술로 다듬어낸 분야이며 아무리 곡을 써도 점점 변화가 깊어진다. 각 곡마다 언제나 어딘가에 시가 향기를 풍기고 있으며 형식과 표현에 어떤 새로운 것이 포함되어 있다.'라고 평했다. 쇼팽이 만든 마주르카는 모두 55곡이 있으며 그 중 6곡에는 작품번호가 없다. 그는 창작의 기분이 내키는 대로 자유롭고 분방한 작곡을 계속하여 많은 명곡을 남겼다.
Mazurka No.14 in G minor: Lento, Op.24 No.1
Jean-Marc Luisada, Lilya Zilberstein
Chris Breemer, piano
Mazurka No.15 in C major: Allegro non troppo, Op.24 No.2
Martha Argerich, piano
Mazurka No.16 in Ab major: Moderato, Op.24 No.3
Mazurka No.17 in Bb minor: Moderato, Op.24 No.4
Mazurka No.18~21, Op.30
쇼팽 / 마주르카 18~21번
Mazurka No.18 in C minor, op.30 No.1
Arthur Rubinstein, piano
1836 ~ 37년에 출판. 창작력이 왕성하던 무렵의 작품으로 마주르카 작곡에 충분한 경험을 가졌을 때이다. 제 1번은 감정이 충분히 담긴 곡이며 대화풍의 구성에 의하고 있다.
Mazurka No.19 in B minor, op.30 No.2
폴란드의 시인 우제지스키의 <뻐꾹새>에 의했다.
Mazurka No.20 in D flat major, op.30 No.3
프랑스 귀족 사회의 기풍을 완전히 몸에 익힌 쇼팽의 시원하고 원기 있는 모습이 엿보인다.
Mazurka No.21 in C sharp minor, op.30 No.4
담겨진 감정의 색채는 복잡하고 일말의 우수미가 밑바닥에 흐른다.
Aldo Ciccolini, piano
Mazurka No.22~25, Op.33
쇼팽 / 마주르카 22~25번
Mazurka No.22 in G sharp minor, op.33 No.1
1838년에 출판. 단순한 곡이기는 하지만 깊은 내성적인 면을 포함하고 있다.
Mazurka No.23 in D major, op.33 No.2
폴란드의 젊은 농부 남녀가 미친듯이 춤추는 정경이 상상된다.
Mazurka No.24 in C major, op.33 No.3
<봄의 마주르카>라고도 불리고 있다. 쇼팽과 마이어베어가 이 곡의 박자에 대해 논쟁했다는 에피소드가 남아 있다.
Mazurka No.25 in B minor, op.33 No.4
체렌스키의 시에 의한 해학미가 있는 아름다운 곡이다.
마주르카는 폴로네이즈와 함께 폴란드 농민들의 생활 속에 태어난 향토색 짙은 소박한 무곡이다. 이것은 마로비아 지방에서 발생한 것으로 마주레크라고도 불린다. 마주르카는 느린 템포에 로맨틱한 노래용과 활기찬 무도 반주용의 두 형태가 있다.
쇼팽은 이 거칠은 농민 무곡에 고아한 정신, 세련돤 선율을 부여하여 예술성 높은 피아노곡을 창작했다. 1827∼49년에 작곡되었으며 템포 루바토를 적절히 활용하여 강약 완급의 다양한 변화를 지닌 작품이다.
전곡 중 잘 알려진 작품은 다음과 같다. 작품 7-1(5번), 작품 7-3(7번), 작품 30-3(20번), 작품 33-2(23번), 작품33-4(25번), 작품59의 3곡(36, 37, 38번), 작품 67-2(43번), 작품 67-4(45번), 작품 68-1(46번), 작품 68-2(47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