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음악감상실

글리에르 / 호른 협주곡

박연서원 2015. 4. 1. 21:35

Horn Concerto in B-flat major, Op.91

글리에르 / 혼(호른) 협주곡 B flat 장조

Reinhold Glière 1875-1956

 


I. Allegro

 


2. Andante

 


3. Moderato

Hermann Baumann, horn

Kurt Masur, cond.

Gewandhausorchester Leipzig

 

Richard Watkins, horn
BBC Philharmonic
Sir Edward Downes, cond.

 

Hermann Baumann, horn 

 

Radek Baborák, horn

Polish National Radio Symphony Orchestra

Junichi Hirokami, cond.

 

호른 협주곡은 글리에르가 세상을 떠나기 5년 전인 1950년 당시 볼쇼이 극장 호른 주자였던 젊은 비르투오소 발레리 폴레크를 위해 쓴 작품으로 1951년 레닌그라드 오케스트라와 함께 작곡가 자신의 지휘, 폴레크의 독주로 초연되었고 이후 많은 호른 주자들의 사랑을 받으면서 호른 협주곡의 대표적인 명곡으로 자리하게 되었다. 19세기 양식을 토대로 전형적인 협주곡 3악장 구성과 빠르기로 되어 있으며 호른 특유의 음색을 살린 독주 기교와 오케스트라의 울림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

 

Reinhold Moritzovich Glière 1875-1956

 

러시아, 우크라이나, 주변 공화국들의 민속음악 요소들을 통합한 작품으로 유명하다.

벨기에계 러시아인인 글리에르의 아버지는 음악가이자 악기제조업자였다. 그는 아버지를 방문한 사람들이 자신의 초기 작품들을 연주하는 것을 들으면서 자랐고 어린 나이에 키예프에서 음악수업을 받았다. 1900년 모스크바 음악원을 졸업했는데 그곳에서 바이올린과 작곡·음악이론을 배웠다. 모스크바에서 잠시 가르친 뒤, 1905~07년 베를린에서 지휘를 공부했고, 1908년 러시아에서 처음 지휘했으며 그해 교향시 〈사이렌 The Sirens〉이 열렬한 찬사를 받았다. 키예프 음악원에서 가르쳤고 1914년 원장으로 임명되었다. 1920년에 모스크바로 돌아와 모스크바 음악원에서 가르쳤으며 러시아 민속음악 공부에 몰두하여 자료를 모으기 위해 두루 여행했다. 아제르바이잔 민족음악을 연구한 결과 오페라 〈샤 세남 Shah Senam〉(1934 초연)이 나왔으며, 음악극 〈훌사라 Hulsara〉(1936)에는 우즈베크적 요소가 나타난다.

글리에르는 민족음악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혁명 뒤 소련 음악계에서 높은 자리를 차지했다. 노동자 음악회를 주선했고 모스크바 작곡가 연맹과 소련 작곡가 연맹을 이끌어 정부 훈장을 받았다.

발레 음악인 〈빨간 양귀비 The Red Poppy〉(1927)가 한때 국제적 명성을 얻었지만, 오늘날 글리에르의 음악은 주로 공산국가에서 연주된다. 그밖에 좋은 평가를 받는 작품으로는 발레 음악인 〈청동의 기사 The Bronze Horseman〉(1949)와 교향곡 3번 〈일리야 무로메츠 Il'ya Muromets〉(1909~11) 등이 있다. 소련 작가들에 의해 찬사를 받았지만 〈붉은 군대의 25년〉(1943) 서곡과 〈10월혁명 20주년 축전 서곡〉(1937) 같은 작품은 깊이와 창의성이 없다는 이유로 비판을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소련의 젊은 작곡가들에게 끼친 영향은 크다. 제자 가운데는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니콜라이 먀스코프스키, 아람 하차투리안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