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mphony No.7 in C major 'Le Midi' 하이든 / 교향곡 7번 "점심" Franz Joseph Haydn 1732∼1809 Adam Fischer, cond. Austro-Hungarian Haydn Orchestra |
1악장 (Adagio-allegro)
Austro-Hungarian Haydn Orchestra. Adam Fischer
Austro-Hungarian Haydn Orchestra. Adam Fischer
3악장 (Menuetto and trio)
Austro-Hungarian Haydn Orchestra. Adam Fischer
4악장 (Finale, allegro)
Austro-Hungarian Haydn Orchestra. Adam Fischer
하이든이 30대 전후의 나이로 에스테르하지 궁전에 있을 때의 초기 작품은 하루의 세가지 다른 시간을 부제로 단 세 교향곡이다. <아침>, <점심>, <저녁>을 부제로 가진 이 교향곡들은 바로크 콘체르토 그로소와 초기 고전 교향곡을 잇는 과도기적 성격을 보여주는데, 조곡과 디베르티멘토의 요소들이 뚜렷하다.
◆Franz Joseph Haydn
◆오라토리오 천지창조 Die Schöpfung (The Creation)
하이든은 3개의 오라토리오만을 작곡했다. 1개는 아리아와 몇 개의 합창으로 구성된 이탈리아 양식의 오라토리오이다. 나머지 두 편의 오라토리오는 런던 방문 후에 작곡했다. <천지창조>는 밀턴(John Milton)의 [실락원(Paradise Lost)]을 대본가 슈비텐(Swieten)이 각색한 것에 음악을 붙인 것이다. 헨델의 오라토리오에서 깊은 영향을 받고 작곡한 이 작품은 독창(S.A.T.B), 4성부 합창, 하프시코드으 콘티누오, 3개의 트롬본, 팀파니가 포함된 오케스트라로 구성된다. 관현악 전주와 간주가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조성과 악기 편성은 가사의 내용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폭풍과 파도치는 바다를 d단조로, 번개의 번쩍임은 플루트로, 큰 고래나 바다 생물들은 저음부 현악기로 묘사하였다. <천지창조>의 조성은 C단조로 시작되지만 혼돈에서 질서로 가면서 C장조로 정착된다. C장조는 영광, 권세, 위엄, 천국, 그리고 인간을 묘사할 때 사용되었다. 작품의 끝 부분에서 아담과 이브의 멸망을 묘사할 때에는 Bb 단조가 사용되었다.
<천지창조>는 하이든의 교회음악을 대표할 만큼 뛰어난 작품으로 양식과 형식 면에서 교향곡, 미사, 오페라, 오라토리오의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헨델의 <메시아>에서 깊은 감명을 받고 작곡된 이 작품은 오늘날에도 몇 편 안되는 걸작 중의 하나로서 자주 연주되고 있다. <천지창조>는 시작과 끝 부분은 종교적이지만 다른 부분은 자연과 인간을 묘사하는 세속적인 작품이다. 이 작품은 선율적이며 아리아와 웅장한 합창으로 변화하는 계절의 전원을 묘사한 18세기 최고의 표제음악으로 평가되고 있다.
미사와 오라토리오 이외에도 하이든은 세속 칸타타와 무대 작품을 작곡하였으나 대부분이 분실되었고 일부만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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