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음악감상실

토스티 / '꿈' (Sogno)

박연서원 2014. 1. 6. 13:03

Sogno

토스티 / '꿈' (Sogno)

Francesco Paolo Tosti   

 

작시 : Lorenzo Stecchetti (1845-1876)

 

Ho sognato che stavi a ginocchi
Come un santo che prega il Signior,
Mi guardavi nel fondo degl'occhi,
Sfavillava il tuo sguardo d'amor.

Tu parlavi e la voce sommessa
Mi chiedea dolcemente mercè,
Solo un guardo che fosse promessa
Imploravi curvato al mio piè.

Io taceva e coll'anima forte
Il desio tentetore lottò,
Ho provato il martirio e la morte,
pur mi vinsi e ti dissi di no.

Ma il tuo labbro sfiorò la mia faccia
e la forza del cor mi tradì.
Chiusi gli occhi, ti stesi le braccia,
ma sognavo e il bel sogno svanì!

그대가 무릎 꿇고 있는 꿈을 꾸었죠.
주님에게 기도 올리는 성자처럼.
그대는 나를 응시했고
그 눈길에는 사랑의 빛이 감돌았어요.

그대는 낮으막한 음성으로 내게 말했죠.
나에게 달콤한 자비를 구한다고.
약속된 단 한 번만의 응시...
그대는 내 발 아래 엎드려 애원했죠.
     
나는 강한 영혼으로 침묵을 지켰어요.
이루고 싶은 욕망에 갈등하면서요.
나는 순교와 함께 죽음을 느꼈죠.
당신은 나를 정복하였고 'No'라고 말했죠.

그러나 그대 입술이 내 얼굴에 닿았고
그대 마음의 힘은 나를 저버렸어요.
그대는 눈을 감고 두 팔을 벌렸어요.
나는 꿈을 꾸었고 그 아름다운 꿈은 사라져버렸죠.


Franco Corelli, tenor

 


Renata Tebaldi, soprano
Richard Bonynge, piano

 

Luciano Pavarotti, tenor

 

Andrea Bocelli, tenor

 

Jerome Hines, tenor

 

José Carreras, tenor

Lorenzo Bavaj, piano

 

Marija Vidovic, soprano

 

피아노 반주 미리듣기 

 

Francesco Paolo Tosti, 1846-1916

 

이탈리아의 가곡 작곡가이며 성악 교사인 그는 1858년에 나폴리에 있는 왕립음악학교에 입학하였고, 거기서 Pinto에게 바이올린을, Conti와 Mercadante에게 성악을 배웠다. 그는 1869년에 과로로 병이 들었는데 Ortano에 가서 요양하며 그곳에서 Non m'ama piu(더 이상 사랑하지 않으리)와 Lamento d'amore 를 작곡한다.

이 두 곡은 널리 알려졌으나, 처음에 그는 그것들을 출판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했었다. Sgambati는 그가 로마에 자리잡는 것을 도와 주었고. 그는 Sala Dante에서 있던 자신의 작곡 발표회에서 토스티에게 노래하게 하였다. 그때 토스티는 자신이 작곡한 곡도 노래하였으며 그 연주회에는 사보이왕가의 Princess Margherita가 참석하고 있다가 즉석에서 토스티를 자신의 성악교사로 임명하였으며, 얼마후 토스티는 궁정의 음악 문서 담당 큐레이터로 일하게 된다.

토스티가 처음으로 런던을 방문한 것은 1875년. 그는 그후 런던을 매년 봄에 방문하다가 1880년에는 아예 런던에 자리를 잡는다. 그는 영국 왕족의 성악 교사로 일하며. 1906년에는 영국으로 귀화해 1908년에 기사 작위를 받는다. 그는 1912년 은퇴후 다시 이탈리아로 돌아와 쓴 Forever, Goodbye, Mother, At Vespers, Amore, Aprile, Vorrei morire, That Day 같은 곡들은 그가 영국에 거주하던 초기에 작곡한 것들이다.

그는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영어로 된 텍스트들을 사용하여 많은 곡을 썼다. 그의 유려한 멜로디 스타일은 당대의 살롱 음악에 많은 영향을 주어, 그를 모방하는 작곡가들도 있었으며, 그의 듀엣곡 15곡 앨범인 Canti popolari abruzzesi, 그리고 후기에 작곡한 Mattinata, Serenata 같은 가곡들은 대단한 성공을 거두었다.